제일의공경에 해당되는 니까야 출처
잡아함경 335 제일의공경(第一義空經) 이 경에 해당하는 니까야의 경은 없습니다. 이 경은 초기불교의 가르침에서 대승으로 넘어가는 중간과정에 있는 경이기 때문입니다. 남방불교의 니까야와 삼장에는 대승의 씨앗이 없습니다. 오직 북방불교의 초기불전인 아함경에만 대승의 씨앗이 들어있습니다. 그래서 증일아함경(增一阿含經)의 서품(序品)에 이미 ‘보살이 발심하여 대승(大乘)으로 나아간다(菩薩發意趣大乘)’는 문구가 나오고 있으며, 또한 육바라밀을 설하고 있고, ‘(가섭존자, 아난존자, 우바리 존자와 오백나한이 삼장(三藏)을 결집할 때) 미륵보살이 도솔천에서 내려오고 보살이 수억이라 수를 헤아릴 수 없이 모였다(彌勒兜術尋來集,菩薩數億不可計)’는 문구가 있는 등 대승의 가르침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증일아함경은 초기불전과 대승을 이어주는 가교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중아함경의 미륵보살과 관련한 내용 등 일부 경전도 이와 같이 대승과 연결되는 내용의 경이 있습니다.아래 글을 읽어보세요https://blog.naver.com/dhammatruth/222665788301
잡아함경 335 제일의공경(第一義空經) 이 경에 해당하는 니까야의 경은 없습니다. 이 경은 초기불교의 가르침에서 대승으로 넘어가는 중간과정에 있는 경이기 때문입니다. 남방불교의 니까야와 삼장에는 대승의 씨앗이 없습니다. 오직 북방불교의 초기불전인 아함경에만 대승의 씨앗이 들어있습니다. 그래서 증일아함경(增一阿含經)의 서품(序品)에 이미 ‘보살이 발심하여 대승(大乘)으로 나아간다(菩薩發意趣大乘)’는 문구가 나오고 있으며, 또한 육바라밀을 설하고 있고, ‘(가섭존자, 아난존자, 우바리 존자와 오백나한이 삼장(三藏)을 결집할 때) 미륵보살이 도솔천에서 내려오고 보살이 수억이라 수를 헤아릴 수 없이 모였다(彌勒兜術尋來集,菩薩數億不可計)’는 문구가 있는 등 대승의 가르침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증일아함경은 초기불전과 대승을 이어주는 가교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중아함경의 미륵보살과 관련한 내용 등 일부 경전도 이와 같이 대승과 연결되는 내용의 경이 있습니다.아래 글을 읽어보세요https://blog.naver.com/dhammatruth/222665788301
댓글